본문 바로가기
주식

원격 진료 관련주 5가지 알아보기 [비트컴퓨터, 이스트소프트, 케어랩스, 인성정보, 유비케어]

by 월천박사 2024. 1. 31.

30일 판교 제2 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열린 열린 '상생의 디지털, 국민권인 보호'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면서 비대면 진료에 관해 법 제도를 비판했습니다. 비대면 진료로 의료 혁신을 일으켰지만 코로나 팬데믹 때일 뿐이였습니다. 약품배송 제한과 같은 법적 제재에 의해 발목을 잡고 있으나 의료법을 개정해서라도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한다고 합니다.

원격 진료 관련주 5가지

그럼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가 되는 원격 진료 관련주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비대면 진료 관련주

  • 비트컴퓨터
  • 이스트소프트
  • 케어랩스
  • 인성정보
  • 유비케어

비트컴퓨터

- 기업소개

비트컴퓨터는 크게 3가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의료정보사업(78%), 디지털 헬스 케어 사업(1.9%), IT 교육 사업(12.5%)등으로 구성됩니.투자 핵심 포인트는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기업으로써의 수익성 기대감과 비대면 진료 규제 완화에 따른 수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통합의료정보시스템 bitnixHIS로 원격의료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대주주 지분은 24%로 안정적입니다. 시가총액은 1024억 원이며 매출이 안정적이고 부채비율도 매우 낮아서 원격의료 시장의 확대시에 매출 성장이 이뤄 질것으로 판단됩니다.

 

비트컴퓨터 매출

- 차트

비트컴퓨터 차트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수혜주로 부각되면서 치솟은 후 원격 진료가 점차 줄어들면서 최근 하향세에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원격진료 사업 확대로 인해 최근 꿈틀거리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스트소프트

- 기업소개

이스트소프트은 인터넷 S/W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알약 제품군, 시큐어디스크, 알툴즈 등과 같은 제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뜨거운 테마인 "생성형 AI"모델 중 AI휴먼과 챗GPT를 결합한 대화형 AI서비스 "페르소 라이브"를 공개하면서 주가 고공행진을 달리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현재 4,711억 원이며 대주주 지분 21%로 안정적인 형태입니다. - 

이스트소프트 매출

- 차트

이스트소프트 차트

AI챗봇의 테마에 힘입어 주가가 고공행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AI테마와 원격진료 테마가 공존하는 이스트 소프트는 눌림에 공략해도 좋아 보입니다.

 

케어랩스

- 기업소개

케어랩스가 원격 진료 관련주로 묶인 이유는 케어랩스가 운영하는 플랫폼인 '굿닥, 바비톡, 메디잡'덕입니다. 굿닥은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병원과 유저를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비대면 진료를 모바일로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돕습니다. 바비톡은 20~30대 여성들의 성형과 미용 관련 후기를 공유하는 플랫폼이고 메디잡은 의료분야 전문 인력을 구인하는 사이트입니다. 시가총액은 848억 원이며 시총, 대주주는 원익홀딩스로 31%의 지분율을 갖고 있습니다.

 

 

- 차트

케어랩스 주가 차트

장기 하락 추세에서 뉴스로 인해 반짝 오른 모습입니다. 워낙 저가권이라 선뜻 손이 가지 않는 주식이네요.

인성정보

- 기업소개

IT 인프라 사업을 주로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즉,네트워크, 시스템, 서버에서 보안, 협업 및 유지보수에 이르는 다양한 IT 인프라를 안정적이고 민첩하게 운영하며 복잡해진 비즈니스 사항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IT 인프라 운영을 전문업체인 인성정보에게 아웃소싱하여 개별 고객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시가총액은 1,686억 원이며 의료 AI관련주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차트

여러 재료로 인해 상승을 했으며, 현재 고가권에 머물러 있어 접근이 다소 어려워 보입니다.

 

유비케어

 

 

- 기업소개

국내 EMR시장 1위 업체인 유비케어입니다. EMR은 Electronic Medical Record 로 전자 의무 기록의 약어입니다. 원격의료가 강화되면 전자의료기록은 필수입니다. 이런 연유로 유비케어가 원격의료 관련주로 꼽힙니다. 시가총액은 2,636억 원이며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주주는 GC케어로 52%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비케어 매출표

- 차트

유비케어 차트

차트를 보면 장기 하락 추세이며 이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의 상승분을 모두 반납했네요. 원격 의료로 인해 어떤 상승을 이룰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원격 의료 투자에 대한 생각

원격 의료는 점점 도시에 인구가 집중되는 한국 사회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현재도 지방에 의사 부족으로 인해 인력난이 펼쳐지며, 의사 정원을 늘린다는 정책도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의료 혜택 공급 방법은 원격진료뿐이라고 생각됩니다. 단기 급등에 자본을 담을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테마가 진정된 후 진입하는 현명함이 있어야 합니다.

 

투자는 모두 본인의 판단이며, 투자 추천 글이 아닙니다.